뉴스ㆍ정보

#NEWS

환경을 위한 재활용 PLA 필라멘트

소재
작성자
Nosung Lee
작성일
2023-05-31 09:55
조회
192
영국 필라멘트 제조사 Filamentive에서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PLA 필라멘트 제품을 선보였다.

발표에 따르면, Filamentive의 PLA 필라멘트는 최대 99.99% 재활용 소재로 제조되며, 시중에 판매되는 동일 소재 제품과 비교해서 품질도 동일하다고 밝혔다. 또한, 재활용과 친환경 취지에 맞도록 스풀 역시 100% 재활용이 가능한 골판지 소재로 구성된다.



Ravi Toor 관리 이사는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PLA 필라멘트는 이러한 행보에 중요한 이정표를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해당 제품은 Filamentive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750g_21.99파운드(한화 약 3만 6천 원) 1kg_26.99파운드(한화 약 4만 4천 원)이다.

이 외에도 최근 발표된 친환경 3D프린팅 소재 개발 사례를 소개하면, 에스토니아 Filaret은 해안에 버려진 담배꽁초를 활용, 생분해되는 필라멘트 제품을 선보였으며, 브라질 석유화학 회사 Braskem은 바이오 기반 EVA 소재, 재활용 PE/PP 소재를 선보였다. 환경을 고려한 3D프린팅 제조 산업의 연구개발과 도전은 우리가 당면한 중요한 과제이며,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기쁜 소식이 이어질 것이라 기대한다.



한편, 3D프린팅 소재 시장의 경쟁으로 저렴해진(PLA 1kg 기준 1~2만 원대) 제품과 비교하면 가격경쟁력이 뒤처지고, 분리수거 등을 통한 재활용 달성률 및 활용도가 제한되는 현실적인 측면도 고려가 필요하며, 가치를 지향하는 소비자의 선택이 중요한 시점이다.